• master@yackcho.co.kr

두충

두충 두충 두충

학명 Eucommia ulmoides OLIVER (두충과)

생약명 두충(杜沖)

민간요법

약용으로 심는 낙엽교목으로 높이가 20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이고 넓은 예저 또는 둔저로서 끝이 갑자기 좁아져서 뾰족해지고 양면에 털이 거의 없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꽃은 2가화로서 잎과 동시에 피고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열매는 장타원형이고 날개가 있다.


한국(전국), 중국


나무껍질을 5월경에 벗겨 코르크층을 깎아 낸 다음 햇볕에 말린다.
간 기능회복, 강근골, 강장, 강장보호, 고혈압, 관절염, 근골동통, 근육통, 근골위약, 근육통, 기부족, 기억력감퇴, 보간신, 사태, 신경통, 안태, 요통, 음낭습, 발기불능, 이완출혈, 정력증진, 진정, 진통, 척추질환, 척추카리에스, 통리수도, 피부노화방지, 하지근무력증, 어지럼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하여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꽃은 2가화(二家花)로서 화피(花被: 꽃부리와 꽃받침의 총칭)가 없다. 열매는 편평한 긴 타원형으로 자르면 고무같은 점질(粘質)의 실이 나온다. 껍질을 건조시킨 것은 한약재로 쓰인다. 옛날에는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현재는 국내에서 대량 재배하고 있다.

토끼에게 투여한 결과 혈압하강 효과가 현저하였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침착되어 일어나는 콜레스테롤성 동맥경화증에도 현저한 효과를 보였다. 다량 복용에서는 진정작용이 나타났고, 진통작용이 있었다.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달고 약간 맵다.

신장의 기능허약에서 오는 요통에 효과가 있으며, 이에 따라 수반되는 하체의 무력감, 생식기능 감퇴, 소변을 자주 보고 어지러운 증상에 널리 활용된다. 임신 중 유산의 전조증으로 복통과 자궁출혈을 보일 때에 복용하면 유산방지작용이 있다.

고혈압 환자로 허리와 다리가 은근히 아프고 어지러울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하여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잎을 달여서 신경통·고혈압에 쓰고 차로도 복용한다. 한방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처방은 유산에 응용되는 보산탕(保産湯), 요통에 쓰이는 여신산(如神散)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충 [杜沖]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Leave your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