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고기 - 04월 이달의음식

  • 오리고기
  • 식재료유래 ■ 국내 토종오리는 전래되어 사육되어온 오리가 압록강을 넘어서 날아온 철새인 청둥오리(Anas platyrhynchos)와 교잡되어진 것으로, 토종오리에는 흑색, 백색 및 회백색 등 여러 가지 외모를 보이고 있으나, 토종오리 원종을 살펴보면 외모는 청둥오리를 닮았으나 잘 날지 못하는 가금화된 청둥오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오리의 규모 있는 사육은 1940년대 이전에 경상남도 밀양지방에서 오리를 논에 넣어 풀을 매게 하는 목적으로 이용되었다고 전해져오고 있다.
    ■ 1980년대 중반부터 논에 오리를 방사하여 풀을 메도록 하는 오리농법을 위하여 야생의 청둥오리와 재래오리가 교잡된 가금화된 청둥오리인 토종오리를 사양하였다.
    ■ 오리는 과거부터 식용 및 난용으로 섭취를 하고 있다.
    ■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과 같은 동남아시아에서는 오리알을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어 난용종으로 많이 사육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오리알보다는 고기를 먹기 때문에 육용종에 대한 사육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 과거부터 오리는 민간요법 중 하나로 중풍, 심장질환, 고혈압, 만성 퇴행성 질환군에 대해 예방 및 치료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청둥오리의 알은 이뇨 작용과 해독 작용이 뛰어나며, 레시틴 및 타우린 함량이 다른 난류에 비해 다량 포함되어진 것으로 보고되었다.
    품종특성구입요령 ■ 품종특성
    - 난용종: 난용종은 연간 200~300개의 알을 낳고 체중이 2kg 내외로 작은편임
    - 육용종: 육용종은 산란 수가 연 130개 이하로 적고 체중은 4kg 내외로 난육겸용종은 산란능력이 우수하면서도 체구가 큰 품종 특성을 가짐
    ■ 구입요령
    -오리고기의 색은 선홍색에 가깝고 탄력이 있는 것이 이상적인 육질이다.
    -시중에서 구입 시 반드시 냉장이나 냉동 보관된 것을 선택한다.
    보관법손질법 ■ 보관법
    -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털을 다 벗긴 후 배를 갈라서 내장을 꺼내고 찬물로 깨끗이 씻는다.
    기타정보 ■ 11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의 오리는 살에 기름이 올라 맛이 좋다. 특히 추운 겨울의 오리는 살이 붉은 빛을 띠고 있으며 피하에 지방이 많고 독특한 향기와 고소한 맛이 일품이어서 그 어느 고기요리에도 비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식감을 자랑한다.

    섭취정보

    섭취방법 ■ 같이 요리하기 좋은 채소로는 파나 미나리가 가장 좋다. 포획 후 곧 피와 내장을 제거하면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그 후 1~3일 방치하면 고기는 부드러워지고 맛도 좋아진다.
    영양성분효능 ■ 국내산 오리고기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타 육류에 보다 유해한 기름이 적고 체내의 독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원기를 보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무엇보다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무기질 역시 많이 함유하고 있어 성장발달에 좋고, 노인들의 기력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식이다.
    ■ 단백질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A, B1, B2 등과 칼륨과 소량의 인을 함유하고 있다.
    ■ 지방질의 함유량은 적으며 포화지방산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다.
    ■ 동의보감,본초강목 등의 옛 한의서에 따르면 오리고기는 고혈압과 신경통, 동맥경화 등 순환기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비만증, 허약체질, 병후 회복, 음주전호, 위장질환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 다른 육류에 비해 비타민 A가 월등히 많아 알레르기성 질환과 면역력 강화에 아주 효과적이며, 두뇌 성장에 도움이 된다.
    관련연구정보 ■ [육류계의 블루칩, 건강한 오리고기 I] 오리고기가 성인병 예방에 미치는 영향, 송혁, 오리마을 86호, 2010
    - 남자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27일 동안 1일 오리육 600g을 포함한 1일 3식을 섭취토록 하는 실험을 진행하여 오리육 섭취가 성인병 관련 위험 요인 대사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TC(Total Cholesterol), TG(Triglyceride), LDL 등의 항목에서 오리육 섭취 후에 수치가 감소하였으며, 특히 LDL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소비량 ■ 지난해 오리고기 생산량은 전년대비 35.5% 감소한 7만 7000톤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종오리 입식이 가능해 올해 오리 사육 마릿수는 지난해보다 25% 증가한 846만 마리로 전망됐다.
    ■ 이 같은 사육 마릿수의 증가로 올해 오리고기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증가한 9만 4063톤으로 전망된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