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비 트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월 

 작물

1

2

3

4

5

6

7

8

9

10

11

12

비트

 

 

 

 

 

 

 

 

 

 

 

 

 

 

 

 

 

 

 

 

 

 

 

 

 

 

 

 

 

 

 

 

 

 

 

 

 

 

 

 

 

● 씨뿌리기, ★ 아주심기, □ 수확 (중부지역 기준)

2. 품종의 선택
뿌리의 모양이 둥근 것과 긴 것이 있다. 뿌리의 모양이 둥근 계통은 주로 조생종(早生種과) 만생종(晩生種)으로 재배기간이 60~70일 정도이며, 긴 계통은 재배기간이 100일 이상이다. 모양과 크기가 균일하고, 병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도록 한다.

3. 품종의 선택

비트 종자(씨)
비트 종자(씨)

· 씨 뿌리는 방법 : 직파
· 필요한 씨의 양 : 1~2kg/10a
· 씨 뿌리는 깊이 : 10~15mm
· 싹 트는 온도 : 11℃
· 싹 트는 기간 : 5~7일
봄 뿌림 재배의 경우 3~5월에 씨를 뿌려 5~7월에 수확하는데, 지온이 9℃이상이 될 때 씨를 뿌리도록 한다. 한 개의 씨를 심으면 보통 2~3개의 싹이 나온다. 씨를 뿌릴 때에는 줄 간격 30cm에 2~3cm 간격으로 씨를 뿌린다.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은 시금치와 비트는 서로 기지현상(忌地現像)이 심하므로, 시금치 재배 후에 비트를 곧바로 재배해서는 안 된다.


4. 키우는 방법
 

비트 싹
비트 싹

· 재배 온도 : 13~18℃
· 물 주기 : 보통
· 비료 요구도 : 중간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22℃ 이상에서는 생육이 나빠져 품질이 좋지 않다. 씨를 뿌린 1~2주 후에 싹이 나오고 키가 2~7cm 정도로 자라면, 둥근 계통의 비트는 약 10cm, 긴 계통은 15cm 간격으로 솎아준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주요 생리장해 : 붕소결핍증
· 주요 병해 : 잘록병, 갈색점무늬병
생리적으로 잎이 비틀리거나 생장점이 고사하고 뿌리의 내부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현상인 붕소결핍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알맞게 붕사를 뿌려 주도록 한다.
잘록병과 갈색점무늬병의 피해가 많은데, 잘록병은 토양과 종자 소독을 철저히 하며 돌려짓기를 하여 막도록 한다. 갈색무늬병은 잎이 원형이며 붉은 색의 반점이 생기는데, 보르도액과 다이젠 등을 뿌려서 방제한다.

6. 수확하기
· 수확 방법 : 포기 수확
조생종은 뿌리 굵기가 3㎝ 내외로 굵어지면 수확을 시작한다. 그러나 중생종은 뿌리의 굵기가 약 5㎝ 정도 되면 수확한다.
저장은 10℃정도 온도에서는 잎을 제거한 경우 5∼6개월이 가능할 정도로 저장성이 매우 높다.

7.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이용 부위 : 잎과 줄기, 뿌리 ? 주요 영양성분 : 베타레인(betalain), 비타민 A, 칼륨 등 비트의 뿌리에는 독특한 색깔을 나타내는 베타레인(betalain) 성분과 당분 함량이 많고, 비타민 A와 칼륨도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 독특한 색깔 때문에 샐러드 등의 장식용이나 식용색소로 이용되고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