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


호 박

호박

학명: Cucurbita spp.

원산지 : 열대 및 남아메리카

영명 : Pumpkin, Squash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 - 생육온도 : 10∼35℃, 발아적온 : 25∼30℃
  • 채소 중 저온에 강한 편이어서 다른 채소들 보다 일찍 심지만, 서리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노지에 일 찍 심을 때는 종이나 비닐 고깔을 씌워야 한다.

2. 재배일정
호박은 4∼7월에 파종하여, 7∼11월에 수확한다.

3. 품종의 선택

■ 씨앗뿌리기
① 작은 포트에 육묘하여 노지에 심어준다. (발아온도 25∼30℃, 4∼5일 발아)
② 발아 후 낮에는 22∼24℃ 밤에는 15∼18℃로 유지한다.

 

■ 밭 만들기
① 호박은 뿌리가 넓게 퍼지므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정식 2주일전에 고토석회 12g/㎡와 퇴비 2∼3kg/㎡을 주고 밭을 갈고, 복합비료 80g/㎡을 뿌려준다.
② 호박의 본엽이 5∼6매가 되면 밭에 심는다. 이랑나비는 3.5∼4m로 포기 사이를 60∼90cm 심거나, 이랑나비 2m 포기사이 2m로 심는다.
③ 정식은 5월 상순경 바람이 없고 따뜻한 날에 묘 뿌리가 끊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가능한 얕게 심어야 뿌리의 활착이 빠르다.

■ 호박터널 만들기
① 파이프나 나무막대기를 이용해 터널 골격을 만들고 10cm 간격의 그물을 쳐서 덩굴을 유인한다.
② 멋진 터널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배토양 준비가 중요하며 사방 0.5∼1m정도의 토양을 확보한다.
③ 호박을 심기 전에 충분히 관수하고 간격을 40∼50cm 간격으로 정식한다.
④ 뿌리에서 10마디 이하의 곁가지 및 과일은 제거하고, 정식 30일 이후에는 웃거름을 액체상태로 2∼3회 준다.

 

■ 줄기유인
덩굴성 호박은 순지르기를 하고 줄기를 유인하여야 통풍 및 일광을 충분히 받고 병충해 예방이 된다.

 

 

페포(Pepo) 계통
곁가지가 자라지 않아 적심할 필요가 없다.

 

 

 

 

막시마(Maxima) 계통
덩굴의 14∼18마디에 암꽃이 착생한 후 4마디에 2번째 암꽃이 달린다. 어미 덩굴과 2-3개의 아들덩굴을 기르거나 어미덩굴을 정식하기 전에 순지르기 하여 아들덩굴 3-4개를 키운다.

 

 

모샤타(Moschata) 계통
암꽃이 10마디 내외에서 착생하며 그 후 3∼4마디마다 암꽃이 달린다. 5∼6마디에서 순지르기를 하여 좋은 덩굴 2줄만 키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 열매 착과하기
① 호박은 한 그루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기 때문에 인공수분하여 열매를 착과시키는 것이 좋다.
② 인공수분은 수꽃을 따서 꽃잎을 제거한 후 암꽃의 주두 부위에 꽃가루가 골고루 묻도록 발라준다.

4. 수확하기
수확 시기는 품종, 기후 및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청과용으로 이용되는 쥬키
니, 애호박, 풋호박은 착과 후 7~10일이면 수확이 가능하다. 숙과용 호박은 개화 후 35~50일 경과
후 황갈색, 황색이 된 것을 수확한다. 저장할 호박은 받침대, 그물망 등을 이용하여 호박이 서로 닿거
나 겹쳐지지 않도록 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한다. 저장 온도는 10∼13℃, 습도는 70∼80%정도로 유
지해 주는 것이 좋다.

5. 영양적 가치
호박은 잎, 줄기, 꼭지, 과실, 종자 등 모든 부분이 이용되고 있다. 성숙함에 따라 Caortene 등의 영양
성분이 증가하며 비타민 A, B, C를 다량 함유하여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늙은 호박에는
황색 천연색소인 Carotenoid계 화합물이 다량 존재하며 그 중 비타민 A의 공급원인 β-Carotene은
다양한 약리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