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추

양상추

  • 학명 :  Lactuca sativa var. capitata.
  • 원산지 : 지중해 연안에서 중동지역
  • 영명 : Head lettuce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 - 싹트는 온도 : 15∼20℃
  • - 잘 자라는 온도 : 생육 15∼20℃, 결구 10∼16℃
  •  ·  양상추의 비대와 충실도는 밤 온도가 10℃부터 15℃정도의 약간 차갑고 서늘한 온도가 적당하다. 낮과 밤의 온도가 20℃ 이상이 계속되면 줄기가 자라기 시작하고 마침내는 꽃눈이 분화하게 된다. 그러므로 고온기 재배 때는 낮 온도뿐만 아니라 밤의 온도도 포기비대, 충실에 제한요인이 된다.
  • - 햇빛의 세기 : 생육 초기에 광이 부족하면 엽육이 얇아지고, 엽면적도 작아진다.
  • - 토양조건 : 건조한 사질토나, 지하수위가 높은 점질 땅에서는 생육이 나쁘므로 유기질이 풍부하고 관수하기 편리한 포장인 양토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산성이 강한 토양 즉 pH 5 이하나, pH 8 이상의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생육이 나쁘고 수량도 매우 떨어진다.
  • - 토양산도 : pH 5.8∼6.6

2. 재배일정

월   작물 1 2 3 4 5 6 7 8 9 10 11 12
양상추

● 씨뿌리기, □ 수확


3. 품종의 선택


토양수분과 시비량은 구의 형성과 비대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재배시기에 맞는 품종선택이 중요함.


4. 양상추 키우기


○ 씨뿌리기

  · 씨뿌리는 방법 : 육묘(플러그트레이, 폿트)

  · 싹트는 온도 : 15∼20℃

  · 싹트는 기간 : 2일

  · 필요한 씨의 양 : 40ml/10a


  25℃ 이상의 고온이 되면 급격히 발아율이 떨어진다. 30℃이상이 되거나 반대로 4℃ 이하가 되면 전혀 발아하지 않는다. 여름철 고온기에 파종을 할 때는 온도가 높아 발아가 불량하므로 씨앗을 물에 2-3시간 정도 담갔다가 서늘한 장소나 냉장고 과일박스에 넣어 싹이 약간씩 나오면 파종을 해야 발아율이 높다.


○ 모 기르기

   모 기르는 기간 : 20∼30일

  · 모 기르는 온도 : 15∼23℃, 밤 10℃ 이상 유지

  · 폿트육묘 : 파종상에서 7∼10일간 육묘한 후, 본엽 1∼1.5매의 묘를 폿트에 이식한다. 정식은 본엽 4∼5매가 되면 실시한다. 트레이 육묘시에는 128-200공 트레이를 사용하며, 시중 종자상에서 판매되는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밭 만들기

· 거름주기(3.3m2 기준)

 - 밑거름 : 퇴비 7kg, 고토석회 400g (밭갈기 2∼3주 전)

               요소 143g, 용성인비 200g, 염화가리 83g (아주심기 2주 전)
 - 웃거름 : 재배기간 중 요소 7g, 염화가리 5g씩 3회
· 이랑만들기(아주심기 7일전)
 - 이랑 너비 : 1줄재배 80cm
                   2줄재배 120cm(포기간격 35cm)
·멀칭비닐 씌우기
 - 양상추를 깨끗하게 생산하고 수분과 잡초방제, 지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멀칭재배를 하는데 일반적으로 흑색의 폴리에칠렌 필름을 쓴다.

○ 아주심기


  극단적으로 큰 묘나, 잎이 변형된 묘는 피하고, 자근이 많은 어린 묘를 정식한다. 깊이 심지 않고 얕게 심도록 주의한다. 정식 후에는 빨리 충분한 관수하여 활착을 촉진한다.

○ 텃밭에서 키우기


·재배 온도 : 생육 15∼20℃, 결구 10∼16℃


·물 주기 : 2-3일에 1회. 건조에 강하며, 다습에는 약함. 결구 개시 이후에는 토양수분이 많은 편이 좋다.


·관리 : 정식 후 15일경에 웃거름을 주어서 초기생육을 왕성하게 유도하고 이때 중경(작물 사이의 토양의 표면을 가볍게 긁어주는 김매기작업)과 제초작업도 동시에 실시한다. 결구중기에 건조하면 수량이 크게 떨어지므로 중기관리에 신경을 쓰고, 건조한 것보다는 약간 습한 쪽이 수량과 품질이 좋다.


·물관리 : 날씨가 좋은 날의 오전 중에 이랑사이의 골에 물을 흘려 주는데, 1회의 관수량을 적게 하고 회수를 늘려 주는 것이 좋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주요 병해 : 균핵병, 잿빛곰팡이병, 밑둥썩음병, 바이러스병, 무름병


· 주요 충해 : 거세미나방, 진딧물


6. 수확하기


· 수확 방법 : 포기 수확


  봄 재배는 90-120일이고 가을재배는 60-80일이면 수확이 가능하다. 수확요령은 아침 이슬이나 서리가 없어졌을 때 결구상태를 보아 가면서 약간 일찍 수확한다. 겉잎이 달린 상태로 수확을 하고 이후 다듬는다.


7.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이용 부위 : 잎


· 주요 영양성분 : 카로틴, 비타민 C, 칼슘, 마그네슘, 무기질, 철분

       

Leave your comment

강원도 여행정보
전국여행 투어쿠폰
전국화물운송 동우물류
제주도화물운송 제주물류
전국산약초나물 행사 축제